바람은 열린한글프로젝트의 한글라이브러리(libhangul)에 기반한 Mac OS X용 한글입력기 입니다. 바람은 한영 전환 단축키와 한자입력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한글 자판을 지원합니다. 또한, "바람 사전"을 통해서 사용자 사전을 만들거나 편집할 수 있습니다.


주요 기능
1. 다양한 한영 전환 방법 지원 (Shift-space 및 오른쪽 특수키 지원)
2. 모아쓰기를 지원하여 오타를 최소화 (libhangul 기능) 
3. 자동 입력 모드 전환 기능
4. 프로그램 별 시작 언어 설정 기능
5. 한자어 입력 가능
6. 한자 사전을 통한 사용자 상용구 지원
7. MS 윈도우 호환 특수문자 입력 기능


시스템 요구사항
바람은 Mac OS X 10.5 이상에서만 정상동작합니다.
PPC와 Intel 프로세서에서 모두 동작하는 Universal 프로그램입니다.


바람입력기의 버그 리포트기능 제안은 개발자 사이트로 부탁드립니다.

2008년 11월 11일 화요일

2.0 버젼 기능 요구 수렴

안녕하세요
바람 1.5 안정버젼을 릴리즈하고 좀 쉬는동안 바람 2.0에 포함될 기능 요구사항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제가 생각하는 기능을 적도록 하겠습니다.

1. 최신 libhangul 으로 업데이트
- 지금 svn 버젼이 업데이트 되고 있습니다. 아마도 한자 사전쪽의 기능이 많이 개선될것입니다.
2. 단축키 처리 단일화
- 리맵퍼로 단축키 처리하는 것이 문제가 없다면, 단축키는 리맵퍼로 통일하겠습니다.
- 이 경우 우선순위가 높아서 다른 입력기 간의 전환도 가능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3. 일본어 입력기 성능 향상
- 기존의 사전은 exact match 방식을 쓰는데 이 방식은 적합하지 않은것 같습니다.
- 차라리 자소를 풀어서 첫가끝 코드를 만들고 발음에 가장 비슷한 일본어를 매핑할 수 있는 방법으로 가려고 합니다.
- 또, 고토에리의 사전을 사용할 수 있도록해서 일본어 입력은 최대한 고토에리에 근접한 기능을 가질수 있도록 해야 겠습니다.
- 일본어 입력기에 대한 토의가 필요합니다. http://kldp.net/forum/forum.php?thread_id=44326&forum_id=4375
4. 메뉴 UI 사용자화
- 아이콘 및 입력기 별 단축키를 사용자화 할수 있습니다. 기존의 QWERTY기반의 단축키를 DVORAK이나 다른 키보드에서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5. 서식 입력
- 입력기가 기본으로 서식입력을 지원하지만, 이 기능을 사용하는 입력기가 아직 없는 것 같습니다. 실험을 해보고 가능하면 넣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6. 프로파일 설정
- 설정을 프로파일로 지정해서 다수의 프로파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프로파일의 전환은 메뉴에서 쉽게 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응용프로그램별 설정은 해당 프로파일을 지정할 수 있도록 합니다.
7. 모든 로만 입력기 지원
- 고토에리처럼 모든 로만입력기를 지원하려고 합니다.
8. 두벌식 옛한글 키보드 지원
- 두벌식 옛한글 키보드를 지원해서 옛한글입력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뭐 이정도 입니다.
기존 기능에 비해서 많은 기능이 추가되므로 개발기간이 많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아마 내년 부터 개발을 시작한다고 가정했을때 6개월은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일단 좀 쉬면서 기능 요구사항을 받고, 기존의 trunk 소스를 정리해야겠습니다.

기능 요구사항에 대한 토론은 아래 링크된 개발자 사이트에서 하시기 바랍니다.
http://kldp.net/forum/forum.php?thread_id=43977&forum_id=4375

댓글 4개:

Jeong, Ha young :

UI 사용자화에 대해서 고민을 해봤는데 문제가 많네요
1. 아이콘 및 단축키를 변경할 수 있는 API는 없습니다.
2. 무식하게 파일을 수정하거나 대치해서 바꿀수는 있지만, 전체 사용자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3. 관리자 권한이 필요합니다.

익명 :

안녕하세요. 일단 좋은 입력기 만들어 주셔서 잘 쓰고있다는 말씀 드리구요. ㅎㅎ

요즘 vim을 다시 써보려고 하는데, esc를 눌러도 한글자판에서 영문 자판으로 바뀌지 않는 것이 좀 불편하더라구요.

그래서 이런 기능 제안해 봅니다.

terminal.app, iterm.app, vim-app, macvim.app 에서 esc를 눌렀을 경우 영문 자판으로 바꿔준다.

감사합니다.^^

익명 :

리플 올려놓고 나니 글을 올리신 지 좀 되셨네요. 벌써 요구사항 수렴이 다 끝난 것은 아닌지 걱정이 되는 순간입니다. ㅎㅎ

올리는 김에 한가지 더 말씀드려 볼게요. 이건 어느 게 좋다라고 말하긴 힘들지만 맥에 처음 적응하는 데에 고생했던 것입니다.
바로, 모든 어플리케이션이 같은 입력모드를 공유하는 것인데요. 윈도나 그놈의 imhangul 입력기(리눅스)의 경우 모든 어플이 개별적으로 다른 입력모드를 사용해서 수시로 바꾸지 않아도 되는 편리함이 있었습니다. 리맵퍼보다 이쪽이 좀 더 직관적이지 않을까 생각도 들구요.

이건 아마 맥 입력기 레이어에서 지원이 가능해야 하겠죠? 여튼 고려 한번 해 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ㅎㅎ

Jeong, Ha young :

nainu님 아직 2.0 개발을 시작하지 않았기 때문에 기능 요청 사항은 유효합니다.

제안하신 기능이 충분히 구현 가능할 것 같습니다.
테스트를 해보고 ESC로 영문 전환과 응용프로그램 별 입력상태유지 기능을 추가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