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은 열린한글프로젝트의 한글라이브러리(libhangul)에 기반한 Mac OS X용 한글입력기 입니다. 바람은 한영 전환 단축키와 한자입력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한글 자판을 지원합니다. 또한, "바람 사전"을 통해서 사용자 사전을 만들거나 편집할 수 있습니다.


주요 기능
1. 다양한 한영 전환 방법 지원 (Shift-space 및 오른쪽 특수키 지원)
2. 모아쓰기를 지원하여 오타를 최소화 (libhangul 기능) 
3. 자동 입력 모드 전환 기능
4. 프로그램 별 시작 언어 설정 기능
5. 한자어 입력 가능
6. 한자 사전을 통한 사용자 상용구 지원
7. MS 윈도우 호환 특수문자 입력 기능


시스템 요구사항
바람은 Mac OS X 10.5 이상에서만 정상동작합니다.
PPC와 Intel 프로세서에서 모두 동작하는 Universal 프로그램입니다.


바람입력기의 버그 리포트기능 제안은 개발자 사이트로 부탁드립니다.

2008년 5월 28일 수요일

한자 사전의 메모리 사용 최적화

그동안 메모리 사용때문에 고민이 많았는데 드디어 해결했습니다.
원인은 Input session인데 지금까지 구조는 input session하나 마다 사전을 올리는 구조 였습니다. 따라서 프로그램을 많이 수행할 수록 input session이 많아지고, 그에 비례해서 메모리 사용이 증가했습니다. 한자 사전까지 로드하면 약 20M 이상이니 input session하나 마다 20M가 증가한다고 보면 쉽죠.
이것을 dictionary engine으로 분리해서 input session에서는 delegate를 통해서 객체에 접속하도록 바꾸니 메모리 사용량이 현격하게 줄었습니다. 기존의 방식과 비교해보면, 사파리 2~3개 창을 열었을때 기존에는 약 170M를 사용했는데 지금은 약 25M를 사용합니다. 이정도면 성공한것 같습니다.
이 패치는 CVS 1.18 리비젼에 적용되어서 다음 릴리즈에 포함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