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은 열린한글프로젝트의 한글라이브러리(libhangul)에 기반한 Mac OS X용 한글입력기 입니다. 바람은 한영 전환 단축키와 한자입력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한글 자판을 지원합니다. 또한, "바람 사전"을 통해서 사용자 사전을 만들거나 편집할 수 있습니다.


주요 기능
1. 다양한 한영 전환 방법 지원 (Shift-space 및 오른쪽 특수키 지원)
2. 모아쓰기를 지원하여 오타를 최소화 (libhangul 기능) 
3. 자동 입력 모드 전환 기능
4. 프로그램 별 시작 언어 설정 기능
5. 한자어 입력 가능
6. 한자 사전을 통한 사용자 상용구 지원
7. MS 윈도우 호환 특수문자 입력 기능


시스템 요구사항
바람은 Mac OS X 10.5 이상에서만 정상동작합니다.
PPC와 Intel 프로세서에서 모두 동작하는 Universal 프로그램입니다.


바람입력기의 버그 리포트기능 제안은 개발자 사이트로 부탁드립니다.

2008년 6월 3일 화요일

바람 FAQ

Q: Mac OS X 10.5 이전 버젼에서도 사용가능한가요?
A: 바람은 Mac OS X 10.5 이후 지원되는 Input Method Kit을 사용하므로 10.5 이상의 버젼에서만 정상 동작합니다.

Q: 이전 입력 소스 선택키(Cmd+Space)를 눌러도 다음 입력기로 이동하지 않습니다.
A: 이전 입력 소스는 이전 입력기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이전에 입력한 입력기의 모드를 의미합니다. 바람은 여러 입력 소스가 존재하므로 이전 입력 소스 선택키를 누르셔도 정상동작하지 않는것 처럼 보입니다. 이 경우 "메뉴에서 다음 입력 소스 선택키"를 사용하시면 다음 입력기로 전환이 가능합니다.

Q: 한영 전환키와 한자 변환키가 등록되지 않습니다.
A: 한영 전환키와 한자 변환키는 일반키를 등록할 수 없습니다. 반드시 Command, Option, Control, Shift와 같은 modifier와 일반키의 조합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Q: 조합중인 문자 입력완료하고 싶습니다.
A: 입력중인 글자는 아래에 밑줄이 있습니다. 이것은 조합중인 글자로 아직 조합이 끝나지 않았기 때문에 문서에 입력되지 않은 문자입니다. 따라서 이것을 완료하기 위해서는 커밋 이벤트를 발생해야 합니다. 커밋 이벤트는 탭, 리턴, 스페이스, 컨트롤 키를 입력하시면 발생합니다.

Q: 자동 모드 전환이 되지 않습니다.
A: 자동 모드 전환 기능은 트리거가 등록되어있어야만 동작합니다. 먼저 환경 설정에서 트리거를 등록하신뒤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트리거로 등록한 후에도 동작하지 않는다면, 해당 프로그램은 자동 모드 전환을 지원하지 않는(TSM Document Access 프로토콜이 호환되지 않는) 프로그램입니다.

Q: 오른쪽 특수키나 한영키, 한자키를 사용하고 싶은데 선택할 수 없습니다.
A: 오른쪽 특수키나 PC용 USB키보드의 한영키와 한자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시스템 환경설정 손쉬운 사용에 보조 장비에 대한 접근 활성화 옵션을 체크하셔야합니다. 이 옵션을 체크하신 뒤 로그아웃후에 다시 로그인 하시면 바람 환경설정에서 특수키를 한영 전환 또는 한자키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Q: 자바 프로그램에서 한글이 입력되지 않습니다.
A: 바람입력기는 Apple의 J2SE 1.5와 호환되지 않습니다. J2SE 1.4.2 32bit를 사용하시면 한글을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J2SE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응용프로그램>유틸리티>Java>Java 환경설정(Application>Utilities>Java>Java Preferences)"을 실행시켜서 "자바 응용프로그램 버젼(Java application versions)에서, J2SE 1.4.2(32비트)를 맨 위로 드래그한 다음, 문제가 있는 자바 어플을 다시 실행시키면 됩니다.

댓글 16개:

DP :

Loepard만 지원한다니 아쉽습니다. Tiger도 지원하면 좋겠어요.

Jeong, Ha young :

아쉽게도 바람은 Leopard 부터 지원한 프레임웍을 기반으로 만들었습니다. 따라서 Apple이 해당 프레임웍을 Tiger에 지원하지 않는이상 저도 어찌할 수 가 없네요.

익명 :

훌륭한 기능을 가지고 있군요... 방금 써봤는데 단축키로 한/영/히/카 를 이동하는데 쉽고 발음으로 일어가 써지더군요! 좋습니다!

그런데... 한가지 자동모드 전환이 트리거를 등록해야하는 거던데요... 이거는 혹시 윈도우에서 처럼 별다른 트리거 입력없이도 모든 단어를 변환시키게는 못하는지요? 궁금해서요..^^

Jeong, Ha young :

seungjae님 의견 감사합니다. 트리거는 사용자 별로 의견이 다른지라 기본 설정을 가지고 있는것 이 좋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사용자 별로 자주 틀리는 단어가 다르니까요

Unknown :

깔끔하게 지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제 경우엔 뭔가 충돌이 있었는지 심각하게 운영체제가 맛이 깔 뻔 해서(ㅜㅜ) 아쉽게도 쓰질 못하고 있습니다.

http://me2day.net/-_-/2008/08/01#23:48:15

그래서 일단은 지우려는데 어디에 있는 무슨 파일을 지워야 하는지 모르겠네요. :)

Jeong, Ha young :

hannal님 늦게 봐서 죄송합니다.
/Library/Input Method/Baram.app를 지우시면 됩니다.

1.5 부터는 uninstall 스크립트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Unknown :

맥초보입니다. 맥북프로에서는 오른쪽 커맨드와 오른쪽 옵션으로 한영전환이나 한자전환이 안되나요? Capslock으로는 전환이 되는데 '사용자정의'로는 등록을 할 수가 없네요. '보조 장비에 대한 접근 활성화'도 설정했는데 한영전환 단축기를 '사용자정의'로 설정하면 'click to record shortcut'이라고 메세지는 보이는데 아무리 오른쪽 커맨더를 눌러도 별 다른 설정변환이 없네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Unknown :

제가 로그아웃을 하지 않았었네요. 모든게 잘 해결되었습니다. 죄송합니다.^^;

익명 :

윈도우에서 vmware로 맥os(10.6.2)를 설치 해서 바람을 설치 했는데요.
상단 우측 한영전환 항목을 클릭해도 바람 환경설정이 나오지 않습니다. 왜 그런건가요? 좀 알려주세요.. ㅜㅜ

Unknown :

맥 초보입니다.
바람입력기를 인스툴 했는데요, 상단바에 태극기 모양을 눌러도 바람에 관한 내용이 나오지 않습니다.
아이맥 쓰구요, 스노레오파드입니다.
무선키보드구요
뭐가 잘못됬을까요?

익명 :

막 바람 입력기를 설치했습니다. 감동입니다. 맥북 에어 신형을 사서 맥을 익히고 있는 중입니다. 데스크에서는 멕칼리 블루트스 키보드를 쓰는데 멕칼리 키보드에서는 사용자 설정을 한 오른쪽 option 키로 한/영 전환을, 오른쪽 control 키로 한자 입력이 잘 됩니다.

그런데 맥북에 있는 자체 키보드에서는 작동을 안 하네요. 물론 자체 키보드에는 오른쪽 option키만 있고, control 키는 없습니다만 그래서 option 키만이라도 작동하기를 바랬는데... 없어서요...

혹시 해결 가능한가요?

이수관 :

막 바람 입력기를 설치했습니다. 감동입니다. 맥북 에어 신형을 사서 맥을 익히고 있는 중입니다. 데스크에서는 멕칼리 블루트스 키보드를 쓰는데 멕칼리 키보드에서는 사용자 설정을 한 오른쪽 option 키로 한/영 전환을, 오른쪽 control 키로 한자 입력이 잘 됩니다.

그런데 맥북에 있는 자체 키보드에서는 작동을 안 하네요. 물론 자체 키보드에는 오른쪽 option키만 있고, control 키는 없습니다만 그래서 option 키만이라도 작동하기를 바랬는데... 없어서요...

혹시 해결 가능한가요?

이수관 :

해결 했습니다. 그냥 오른쪽 Commend키와 오른쪽 Option키를 설정하니까 두곳에서 다 되네요. ^^ 감사합니다. ^^

風量刀 :

1.6베타9 사용중이고 신형 맥북 에어입니다.
스노우 레오파드 10.6.6이구요.
그런데 shift+space로 한영 전환이 안됩니다.

꼬여요^^ :

베타버전을 받아서 설치했습니다.
커서 옆에 입력 모드 아이콘이 보이는 것은 대단히 편리해 보입니다. 저는 드보락/세벌식 최종을 전환하는데 잘 안되네요. 정식 버전에서는 개선되기를 학수고대합니다.
유료로 전환하시고 업데이트를 자주 해주시는게 어떨지요?

익명 :

안녕하세요 바람 입력기 사용시 편리하겠다 싶어서 받아서 설치했는데 바람입력기-환경설정을 누르면 window라는 창만 뜨고 설정창이 뜨지 않습니다. 어떻게 해야하나요? ^^